프로젝트관리 : 품질관리 :: 2006. 2. 27. 22:41

품질관리
현대적인 품질의 개념은 고객이 제품 혹은 서비스의 질에 대해 느끼는 만족은 물론이고 생산자에 대한 고객의 신뢰와 생산자가 제품을 계획하고, 계획에 따라 생산하는 과정의 효율성과 효과성까지 포함한다.

[그림] 프로젝트 품질관리

  1. 품질관리 일반
    • 품질은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 또는 사용성에 대한 적합을 말한다.
    • 품질은 제품뿐만 아니라 공정, 생산자, 생산조직의 질까지 포함한다.
    • 현대 품질관리는 고객만족, 경영자 참여, 예방, 품질계획등을 중요시한다.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총체적 품질경영)
      • 품질을 중심으로 모든 구성원의 참여와 고객만족을 통한 장기적 성공 지향을 기본으로 하는 그리고 조직의 모든 구성원과 사회에 이익을 제공하는 조직의 경영적 접근이다.

  2. 품질계획(Quality Planning)
    • 품질표준을 정하는 프로세스
      • 품질표준에는 "제품"과 관련된 의미와 "프로세스"와 관련된 의미가 있다.
      • 제품과 관련된 품질표준 : 프로젝트의 납품물이 달성하여야 할 기능이나 성능상의 목표 또는 고객이 요구한 신뢰성이나 안정성의 달성 목표
      • 프로세스와 관련된 품질표준 : 프로젝트의 작업방법론을 의미
      • 프로젝트에 적합한 품질표준을 식별한다는 것은 프로젝트에 적합한 기술/성능상의 목표를 정의하고, 프로젝트 상황에 적합한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을 정의한다는 것이다.
    • 품질계획의 출력물 : 품질관리계획서, 운영상의 정의, 체크리스트

  3.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프로젝트에 적합한 프로세스를 준수한다는 것을 평가하여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우수한 제품을 제공 할 확률이 높다는 확신을 제공하는 프로세스이다.

    • 품질보증의 목적 : 고객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를 주기 위한 것
    • 품질 보증의 출력물은 품질 개선
    • 품질보증의 도구 및 기법은 품질심사
    • 품질심사 : 전문적인 자격을 가진 개인 또는 조직에 의해 수행
    • 품질개선 : 조직과 고겍에게 부과적인 이익을 제공하기 위하여, 활동 및 공정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조직 전반에 걸쳐 취해진 조치

  4. 품질통제(Quality Control)
    프로젝트 결과물이 품질표준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부적합이 있을 경우) 부적합을 제거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 품질통제의 목적 : 품질개선
    • 품질통제는 검사를 통해 이루어짐
    • 구체적인 절차는 운영상의 정의에 따라 수행
    • 재작업은 결함 또는 부적합을 가지는 산출물을 적합하게 고치는 조치
    • 프로세스 조정은 품질이상 상태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조치 또는 예방조치

* 참고문헌
김병철, 프로젝트관리의 이해 : 도서출판 세화, 2003
PMBOK® Guide : PMI, 2000

* 건설연구정보센터 기술지원부 연구원 박종모

[출처 :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AU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