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전략_Blue Ocean Strategy :: 2006. 2. 28. 11:50

프랑스 유럽경영대학원 인시아드의 한국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교수가 1990년대 중반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이론과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전략론이다.
블루오션(푸른 바다)이란 수많은 경쟁자들로 우글거리는 레드오션(red ocean:붉은 바다)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경쟁자들이 없는 무경쟁시장을 의미한다.

2005년 2월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출판사에서 같은 제목의 단행본으로 출간되자마자 세계적 베스트셀러로 주목받으며 26개 언어로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한국에서도 삼성전자㈜와 LG그룹이 블루오션전략을 경영전략으로 도입할 것을 선언하면서 정계·재계 지도자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블루오션전략》은 두 교수가 1990년대부터 연구해 온 이론을 집대성한 책이다.
기업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쟁시장이 아니라,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블루오션전략은 산업혁명 이래로 기업들이 끊임없이 거듭해 온 경쟁의 원리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고객이 모르던 전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이 새로운 시장은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가치의 비약적 증진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다른 기업과 경쟁할 필요가 없는 무경쟁 시장이다.
쉽게 말해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 곧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내는 전략을 말한다.


‥‥‥‥‥‥‥‥‥‥‥‥‥‥‥‥‥‥‥‥‥‥‥‥‥‥‥‥‥‥‥‥‥‥‥‥‥‥‥‥‥

요사이 많이 듣는 단어이기에 네이버에서 한 번 찾아봤다.
생각보다 쉬운 뜻이었네... =ㅂ=)rㅋ
사업이나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하지만 '블루오션'이 어디 쉽게 보이나...
으휴~~~ 쉬운게 하나도 없는 세상이로구나...
그만큼 이제 기존의 것으로는 경쟁할 수 없는 세상이란 말인가...

'My Story > 잡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치로 야구가 아닌 입으로 망하다!!!  (1) 2006.03.07
교수님의 마음...  (0) 2006.03.06
새해 아침  (0) 2006.02.28
목도리 연출법  (0) 2006.02.28
계산기의 MC, MR, M-, M+의 용도  (0) 2006.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