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관리시스템-플론(plone)이란? :: 2006. 2. 26. 22:59

컨텐트관리시스템(Content Management System:CMS)이란?

일반적으로 컨텐트관리시스템(Content Management System, 이하 CMS)이란 기업 내·외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생성, 출판, 배포, 보관 등의 컨텐츠 라이프사이클에 기반하여 총괄적인 관리를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즉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컨텐트를 생산·관리·배포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자동화하여 효율성과 체계성을 제고하며 안정된 운용의 바탕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까지 컨텐트는 웹개발자에 의해 수동적으로 관리되었고, 여러 컨텐트 기고가들이 참여하는 사이트의 경우, 생성 혹은 수정된 컨텐트가 웹사이트에 배치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웹마스터의 코딩작업을 거쳐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사이트가 적정시기에 맞게 갱신하거나 확장하는 데에 큰 저해요인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수동작업으로 코딩된 컨텐트는 추후에 다시 사용하기 힘들어 활발한 유통에도 걸림돌이 됩니다. CMS가 개발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컨텐트를 생산·관리, 배포하는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해 효율성과 체계를 높이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CMS의 목적입니다.

플론(Plone)이란?


플론은 Zope 어플리케이션 서버-파이선(Python)언어로 만들어진 웹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서버-로 만들어진 CMS입니다. CMS가 가진 유용성과 더불어 설치가 쉽고, 웹사이트 구조를 만들어 주고, 컨텐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많은 개발자들이 성능개선을 위하여 업그레이드 및 확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플론 홈페이지


다양한 환경에 설치되며, 윈도우즈의 경우 설치파일 하나만 다운받아 실행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게시판, 블로그,위키, 사진첩, 주소록, 그래프, 웹메일, 채팅, 온라인 시험, 쥬크박스, 상점, 프로젝트 관리, 버그관리 등 여러 확장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사이트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참고사항을 보시면 디자인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운영되고 있는 사례와 확장프로그램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플론을 사용한 사례들
확장프로그램 목록

* 건설연구정보센터 기술지원부 연구원 박유진

[출처 :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AU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