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관리시스템-플론(Plone)의 탬플릿 소개 :: 2006. 3. 2. 13:20

플론의 템플릿이란?

플론에서 페이지를 구성하는 기술은 세 가지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번째는 파이선(Python) 언어이며, 둘째는 Hypertext Markup Language(HTML)을 만들기 위한 템플릿, 마지막으로 페이지의 외관을 꾸미기 위한 Cascading Style Sheets(CSS)입니다.

플론의 템들릿을 만들고 수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약간의 개념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플론의 구성요소는 모두 객체(Object)로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객체는 메소드(Method)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마우스를 객체로 본다면 이동, 클릭, 더블클릭은 메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은 객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의 장점은 도면작성시 삼각형, 사각형, 원 등의 도형을 그릴 때 쓰는 템플릿자의 편리함과 같습니다.

페이지 템플릿 만들기

먼저 플론의 디렉토리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번에 만들었던 사용자 계정의 디렉토리 구조는 아래과 같이 생성됩니다.

        Members
             |_ wincake
                   |_ .personal             
   
       URL = http://localhost/Members/wincake

이제 새로운 페이지 템플릿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1.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후 Zope Management Interface 페이지로 이동하여 Page Template 추가(Add)합니다.
  2. 페이지 아이디를 입력하고 추가(Add)를 클릭합니다.
  3. "test " 라는 항목을 확인하고 수정시 클릭합니다.
  4. 페이지 제목을 입력하고 저장(Save Changes)버튼을 클릭합니다.
  5. 상단 탭메뉴 항목의 test를 클릭하거나 브라우져 주소창에 http://localhost/test 지정하시면 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 소스코드에 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docs.neuroinf.de/PloneBook/ch5.rst
http://docs.neuroinf.de/PloneBook/ch6.rst

* 건설연구정보센터 기술지원부 연구원 박유진

[출처 :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AU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