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로 매겨보는 리더쉽 성향 :: 2006. 2. 27. 21:52

나의 리더쉽을 점검한다!

나도 리더가 될 수 있을까? 과연 내게도 리더쉽이 있을까? 내 리더쉽의 효율성은 얼마나 되는 걸까?
이런 질문 한 번쯤 가져 본 적 있으신가요? 이런 질문을 지금은 품고 있지 않더라도, 한 번 쯤은 아래에 주어진 리더쉽 점검테스트를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내 안에 내재된 리더십의 정도와, 더 강력한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을 말해줄 것입니다. 리더쉽 여부는 한 마디로 남들이 얼마나 자신을 따라주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자발적인 협조자를 구할 수 없다면,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다음의 테스트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임하셔야 합니다. 각 질문마다 자신이 평소 어떻게 행동하는가, 타인의 눈에 어떻게 비춰지는가를 생각해 평가하면 되는 거죠. 테스트 결과를 객관화하기 위해 주위 사람에게 나에 대한 평가를 부탁해보는 것도 좋겠죠?


점검방법

내가 리드해야 하는 그룹(동료, 학생, 부하, 고용인 등)을 상정한 후, 그들의 입장에서 자신의 평소 모습이 어떻게 비추어지는가를 6단계의 점수로 평가합니다.

  • 매우 강하게 동의하지 않음  = 1점
  • 강하게 동의하지 않음         = 2점
  • 동의하지 않음                   = 3점
  • 동의함                             = 4점
  • 강하게 동의함                   = 5점
  • 매우 강하게 동의함            = 6점
테스트

테스트는 9가지 테마로 이루어져 있구요, 6항목마다 점수를 합산합니다. 6~36점이 나오겠죠?

점검 1: 자아 인식

____ 1. 항상 집중하여 일에 임한다.

____ 2. 일의 부담이 많을 때에도 쉽게 지치거나 당황하지 않는다.

____ 3.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이 밀려올 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____ 4. 모든 경험을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____ 5. 평소 정기적으로 여러 정보원의 피드백을 구한다. 

____ 6. 자신에 대해 강하고 긍정적인 의식을 갖고 있다. 자신을 잘 알고 이해한다.

점검 2: 주위 사람들과의 소통

____ 7. 주위 사람들과의 결속력을 만들어주는 공통 분모를 쉽게 찾아낸다.

____ 8. 누구에게나 진심 어린 동감을 표시한다.

____ 9. 주위 사람들에게 시간을 할애하면서 편안하고 열린 태도로 소통한다.

____ 10. 정기적으로 주위 사람들의 행동과 성과에 대해 인정해준다.

____ 11. 모든 상황에서 흔들림 없는 성격과 윤리성, 원칙을 보여준다.  

____ 12. 언제나 신뢰감 주는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점검 3: 목표에 대한 명시 능력

____ 13. 모든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명확한, 그리고 합의 도출된 목표를 제시해준다.

____ 14. 설정된 목표로 인해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이 제한 받고 있다면, 그에 대해 분명히 밝혀준다.

____ 15. 사람들이 필요로 할 때마다 조직의 목표에 대해 설명해준다.

____ 16. 가정이나 추측보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목표를 분명히 명시해준다.

____ 17. 모든 풍문에 대해 확인하면서, 그 정당성이나 사실 여부를 밝힌다.

____ 18. 모든 상황에서 높은 수준의 낙천성을 보여준다. 

점검 4: 리더쉽의 영역 설정 능력

____ 19. 쟁점과 문제점을 밝히기 위해 다른 관점의 모든 상황들을 분석한다.

____ 20.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함으로써 중요한 쟁점과 문제점들을 알아낸다.

____ 21. 장기적 차원과 단기적 차원, 전체적 차원과 국소적 차원의 쟁점들 모두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다.

____ 22. 변화의 효과에 대한 여론에 항상 귀 기울인다.

____ 23. 모든 상황에서 정교한 사업 재능을 발휘한다.

____ 24. 모든 상황으로부터 재빨리 배운다.

점검 5: 리더쉽의 실행 능력

____ 25.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회를 포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실시한다.

____ 26. 가능한 한 여러 방향에서의 조치를 고려해본다.

____ 27. 고객(상대방, 타겟)을 먼저 생각하는 방식으로 일을 계획한다.

____ 28. 모든 상황에서 실현 가능하고 변화를 가져오는 방향을 제시한다.

____ 29. 리더로서의 결단을 내림에 있어 항상 건전한 시민 의식을 보여준다.  

____ 30. 언제나 결단력 있는 행동을 취하되, 언제 그만두어야 할 지를 안다.

점검 6: 다른 사람을 리더로 키우는 능력

____ 31. 기본적인 재능을 갖추었거나,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얻는다. 

____ 32. 다른 사람의 리더쉽 잠재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모든 방면에 대해 가르치고 훈련시킨다.

____ 33. 다른 사람이 한 일의 모든 방면에 대해 지속적으로 평가해준다. 

____ 34. 가능한 한 다른 사람이 스스로 문제를 밝혀내고 해결하도록 놔둔다.

____ 35. 모든 상황에서 다양성을 강점으로 사용한다.

____ 36. 개개인의 보조에 맞춰 일하면서 각자의 리더쉽 기술을 계발시킨다.

점검 7: 헌신적 협조를 구하는 능력

____ 37. 모든 행동에 있어 신뢰도를 쌓는다.

____ 38. 다른 사람들에 대해 영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과제와 위치를 택한다.

____ 39. 필요할 때마다 핵심 협조자들과 힘을 나눠 갖는다.

____ 40. 필요할 때마다 핵심 협조자들에 대해 드러나게 지지하고 변호해준다.

____ 41. 모든 상황에서 효율적인 행동과 긍정적인 결과에 대한 헌신적 협조를 구한다.

____ 42. 핵심 부하들과 동맹을 맺음으로써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을 높인다.

점검 8: 자발적 추종의 도출 능력

____ 43. 그 일을 함으로써 얻게 될 이익을 항상 제시해준다.

____ 44. 일관되고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모든 방향으로 전달한다.

____ 45. 언제나 부하들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의견을 전달한다.

____ 46. 다른 사람이 자신의 행동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그 어떤 반대라도 헤쳐나간다.

____ 47. 자신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면서 자발적인 협조를 얻기 위해 계속 노력한다.

____ 48. 조직 내의 기존 관계를 이용해 영향력을 행사한다.

점검 9: 동기 유발적 환경 제공

____ 49. 강력하고 유연하며 비전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든다.

____ 50. 항상 명확한 행동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성공에 대한 동기 부여를 강화한다.

____ 51. 개개인의 역할을 분명히 하면서, 모두로 하여금 리더 역할을 하도록 격려한다.

____ 52. 다른 사람들과의 모든 관계에 있어 개방된 의사 소통을 조장하고, 결정권에 대한 참여를 유발하면서, 피드백을 해준다. 

____ 53. 가능한 한 상호 만족스런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한다.

____ 54. 광범위한 장려 정책(인센티브)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평가방법

이제 각 항목을 합산해서 자신의 리더쉽 정도와 자신이 지닌 리더쉽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해 보세요.

  • 33-36점       매우 우수
  • 29-32점       우수
  • 25-28점       좋음
  • 21-24점       약간의 개선 필요
  • 20점 이하     전격적인 개선 필요

[발췌 : Warren Blank, The 108 Skills of Natural Born Leaders(NY, AMACOM, 2001)]

'My Story > 成功日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벌려면 이렇게 하라!  (0) 2006.02.28
나이보다 젊어지는 78가지 방법  (0) 2006.02.28
게으름 지수  (0) 2006.02.27
일을 재밌게 하는 10가지 방법  (0) 2006.02.27
성공을 이끄는 6가지 색상  (0) 2006.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