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관리시스템-플론(Plone)의 설치 :: 2006. 2. 26. 23:10

플론(Plone)의 설치
플론은 다양한 플랫폼(Windows, Mac OS X, Linux, most Unix platforms, and Solaris)에 설치됩니다. 그 중에서 플론을 가장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윈도우 인스톨러를 이용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플론은 현재 2.1.1 버전까지 배포되었습니다. 플론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윈도우즈 인스톨러(Windows installer)를 다운하시고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화면 설명
① 다운로드 받은 인스톨러를 더블 클릭하시면 설치시작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② 라이센스에 동의함을 선택하고 다음을 진행합니다.
③ 사용자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플론을 관리하는 계정이므로 메모해 두시기 바랍니다.)
④ 설치 경로를 지정합니다. 보통 C:Program Files에 설치합니다.
⑤ 설치정보를 확인하는 페이지 입니다.
⑥ 설치파일을 복사하는 진행과정을 보여줍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다르지만 약 5분의 시간이 걸립니다.
⑦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완료 메세지가 보입니다.

플론(Plone) 설정하기

플론의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플론 제어판(Plone controller)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론의 실행경로 : 시작 > 프로그램 > Plone > Plone )
포트(Ports)는 네트워크 관련용어로 응용 프로세스 간의 송수신 데이터를 식별하기 위하여 이용됩니다. 인터넷(HTTP)서비스를 위해서는 대개 80번 포트가 지정됩니다. 만약 에 다른 웹서버가 80번 포트로 설치되었다면 이 항목을 1024~65536사이에 숫자로 바꾸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항목들은 추후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그림은 플론서버가 시작되었을 때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만약 플론서버를 중지하시려면 Stop을 클릭하시고, 다시 시작하시려면 그 후에 생기는 Start를 누르시면 됩니다.


View Plone...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웹브라우져에 주소창에 "http://localhost"를 입력하셔도 같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포트번호를 바꾸셨다면 "http://localhost:포트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건설연구정보센터 기술지원부 연구원 박유진

[출처 :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AU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