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관리시스템-플론(Plone)의 디자인 변경 :: 2006. 3. 2. 14:38

플론의 스킨(Skin) 소개

스킨(Skin)이란, 컨텐츠를 구성하고 있는 이미지와, 스타일(글꼴, 글자색 및 배경색 등)을 말합니다. 플론의 스킨은 여러 조각으로 템플릿화 되어 있으며,  ZMI(Zope Management Interface)를 통하여 추가, 변경,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스타일시트-CSS(cascading style sheets)-를 이용하여 스킨을 변경하게 됩니다. 스타일시트란, HTML의 확장언어이며, 웹문서의 디자인을 쉽게 관리할 목적으로 고안되었습니다.

위 그림은 플론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스타일시트로 지정되어 있는 스킨이며,  아래 그림은 스타일시트를 제외한 HTML만으로 구성된 웹페이지 입니다.

스타일 변경

스타일 변경하는 방법 중 간단하게 글꼴 및 글자색 등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ZMI를 열고 portal_skins > plone_styles > base_properties 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stomize"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스타일을 수정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글꼴은 fontFamily란 항목을, 글자색은 fontColor 항목을 적절히 수정하면 됩니다.  이와 같이 별도로 스타일시트를 배우지 않더라도 플론 제어판으로 스타일시트 수정이 가능합니다.

* 건설연구정보센터 기술지원부 연구원 박유진

[출처 :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AURIC)]